작성일 : 18-03-08 11:44
[알림] 3월 8일, 오늘은 '세계 여성의 날'
 글쓴이 : Admin
조회 : 971  

3월 8일, 오늘은 '세계 여성의 날'

벗들 중 여성들에게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인류의 반은 여성이요, 그 나머지 반은 남성이다. 인간이 지구상에 출현하면서부터 성 차이는 존재했다. 지난한 질곡의 인간역사의 궤적을 따라가 보면, 그 차이가 차별로 이어질 때가 많았다. 그 누구도 생애 첫 시기에 자신의 의지로 성을 선택할 수 없다.

산업 혁명과 시민 혁명으로 인해 서유럽 세계가 자본주의 체제로 급속하게 발전하면서, 여성들의 지위는 기존 사회와 크게 달라지게 되었다. 이제 집안에서 가사 노동만을 담당하던 것에서 벗어나, 자본주의 체제의 노동자 계급의 일원으로 나서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그러나 자본주의 체제는 여성들에게 남성보다 가혹한 조건을 요구했고, 여성 노동자들의 불만이 1857년 미국의 뉴욕 시에서 처음으로 폭발한다. 이때 방직, 직물 공장에서 일하던 많은 여성 노동자들이 열악한 노동 환경과 저임금에 항의하는 시위를 일으켰고 이는 곧 경찰에게 공격받고 해산되었다.

1859년 3월, 이 여성들이 최초로 그들의 노동 조합을 결성하게 된다. 이후 1908년 2월 28일 미국에서 여성들의 또 한 번의 대규모 시위가 벌어졌다. 이때 15,000명이나 되는 여성 노동자들이 근무 시간 단축, 임금 향상, 미성년자 노동금지와 여성참정권까지 포함한 요구조건을 내세워 시위를 벌였다.

국제 연합(UN)과 세계 여성의 날
1975년 '세계 여성의 해' 기간 동안 국제 연합은 3월 8일을 세계 여성의 날로 기념하기 시작했다. 2년 후인 1977년 12월 국제 연합 총회는 각 국가들이 자신들의 역사적이고 국민적인 전통에 따라서 1년 중 어느 하루를 정해 그 날을 여성의 권리와 세계 평화를 위한 국제 연합의 날로 준수할 것을 선포하는 결의를 채택했다. 총회는 이 결의를 통해 평화와 발전을 위한 노력에서의 여성의 역할을 인정하고, 차별의 종식 및 여성의 완전하고 평등한 참여를 위한 지원의 증진을 촉구했다.

한국에서의 세계 여성의 날
여성의 날은 1920년 일제 강점기에 여성의 날 기념 행사를 시작하면서 조선에 정착되었다. 그러나 해방 이후 여성의 날은 공개적으로 진행되지 못하고 뜻있는 소수에 의해서만 치러지는 작은 행사에 불과했다. 이런 상황은 1985년에 가서야 일부 해소되었는데, 그때서야 비로소 3월 8일을 세계 여성의 날로 공개적으로 기념할 수 있었다.

세계여성의 날 기념 한국여성대회
#MeToo 운동의 계기로 성폭력 피해자들의 발언이 사회 곳곳에서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서로를 지지하고 응원하며 변화를 만들기 위한 3.8 샤우팅이 3월 4일 광화문 광장을 시작으로 전국에서 릴레이로 진행됩니다.